본문 바로가기

여행

프랑스 파리 여행 준비 2. 파리의 다양한 교통권에 대해(Transportation of Paris)

프랑스 파리 여행을 준비할 때 가장 복잡하고 까다로운 부분이 아마 교통권일 것 같은데요.

이번 포스팅에서는 파리의 교통권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우선 파리는 거리에 따라서 1존부터 5존까지 나뉘어져 있다는 점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.

 

1. ticket t+

첫번째로 가장 기본적인 교통권인 ticket t+입니다.

이 교통권은 1존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, 1회성 교통권입니다.

가격은 1.9유로이고, 1~2존 메트로와 버스, 1존 RER을 이용가능합니다

 

2. Carne(까르네)

까르네는 ticket t+를 10장씩 묶어서 파는 교통권을 까르네라고 합니다

보통 친구들이나 가족들끼리 간다면 까르네를 많이 사곤 해요

가격은 10장에 14.9유로입니다.

ticket t+를 필요할 때마다 사는 것보다 일행이 많거나 파리에 오래 있을 예정이라면 10장 묶음인 까르네를 사는 것을 추천드려요! 

 

 

3. Mobilis(모빌리스)

모빌리스는 1일 교통권입니다.

앞서 파리는 거리에 따라 1존부터 5존까지 나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, 그 존에 따라 가격이 달라요!

1~2존은 7.3유로, 1~3존은 9.7유로, 1~4존은 12유로, 1~5존은 17.3유로입니다.

모빌리스는 사용 시작 시간부터 그 당일 24시까지 이용가능해요.

모빌리스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사용하는 날짜와, 이름, 여권번호를 기입해야한다는 점이에요!

 

4. Jeunes(젠느)

젠느는 주말 교통권이고, 나이가 어린 청년들에 한해서 적용되는 교통권이에요!

만 26세 미만의 경우 토, 일요일에 사용 가능한 교통권이에요

모빌리스와 비슷하지만 연령제한이 있다는 점에서 다르죠

이용시간도 모빌리스와 마친가지로 당일 24시까지 사용가능합니다.

만 26세 미만의 청년들이 타겟인 교통권이기 때문에, 가격은 모빌리스보다 저렴합니다.

1~3존 4유로, 1~5존 8.7유로 3~5존 5.1유로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5. Navigo(나비고)

나비고는 우리나라의 교통권과 같이 충전해서 쓰는 교통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우리나라에서도 교통카드는 따로 구입해야 하듯이, 나비고를 사용하시려면 보증금 5유로가 필요해요.

1주일권의 가격이 22.15유로인데 보증금 5유로를 포함하면 27.15유로입니다.

이 보증금은 환급이 되지 않습니다.

1개월권은 73유로+보증금 5유로=78유로입니다.

나비고는 모든 존을 이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~

하지만 나비고를 사용할 때에는 나비고 카드를 구입하고 난 후 증명사진을 부착하고 서명을 해야 사용할 수 있어요.

이 점을 지키지 않으면 벌금이 부과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.

또한 나비고 1주일권은 사용한 날부터의 일주일이 아니라 월~일 일주일간 사용가능합니다.

만약 목요일에 사용을 시작했다 하더라도 일요일까지 4일만 사용할 수 있으니 이 점 고려하셔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.

 

 

이렇게 파리의 대표적인 교통권 5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, 본인의 여행 기간과 일정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면 좋겠습니다. :)